책소개

유혹자의 일기와 사랑의 실천에서의 사랑 개념 비교

엉클창 2025. 5. 2. 14:32

 

아래는 ≪유혹자의 일기(Forførerens Dagbog)≫와 『사랑의 실천(Kjerlighedens Gjerninger)』에서 나타나는 사랑 개념의 대비를 신학적·실존적 관점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 주제: 키르케고르의 두 사랑 — 유혹과 실천의 존재론

구분 ≪유혹자의 일기≫ (Enten – Eller I) 『사랑의 실천』 (Kjerlighedens Gjerninger)
사랑의 주체 유혹자 요하네스 (Johannes the Seducer)— 미적 실존 “참된 사랑을 실천하는 자”(den sande Kjerlige)— 윤리적·기독교적 실존
사랑의 본질 미적 유희, 정념의 연극, 자기중심적 에로스→ 상대는 욕망의 미장센 속 대상 하나님 앞에서의 무조건적 헌신→ 이웃 사랑(agape), 실천의 진리
목표 정복 후 이탈 (seduction → distance)→ “사랑한다”는 환상을 통해 상대를 배제 계속 머무름 (bliven i Kjerlighed)→ 사랑함으로써 사랑 안에 존재하게 됨
상대의 위치 수단화된 타자→ 아름다움, 순결함, 긴장감을 위한 미학적 장치 목적 그 자체인 타자→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의 윤리적 명령의 대상
자기 인식 정념의 주관적 예술가→ 타인을 통하여 자기 미학을 완성 하나님 앞에 선 단독자→ 사랑을 통해 자기를 잃고 진리를 얻음
사랑의 실재성 “사랑의 연기”(Simulation of love)→ 감정과 기민함을 통한 감동 유발 “사랑의 진리”(Sandhed i Kjerlighed)→ 믿음과 헌신을 통한 자기폭로
기만의 구조 타인을 기만하면서 동시에 자기기만에 빠짐→ 승리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공허 기만이 불가능함→ 참으로 사랑하는 자는 기만당하지 않음 (→ “기만한 자가 자기 자신을 속인다”)
구조적 위치 미적 단계 (det æstetiske Stadium)→ 절망의 길 윤리적·종교적 단계 (det etisk-religiøse Stadium)→ 믿음과 구원의 길

 

 


 

✨ 핵심 대비 요약

 

  • ≪유혹자의 일기≫에서는 사랑이 정념적 미학의 무대로 다루어집니다.그는 성공적으로 유혹하지만, 사랑에 머물지 않고 떠나는 자입니다.
  • 요하네스는 타인의 감정을 조종하고, 자신의 내면적 쾌락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랑을 전략적으로 연출합니다.
  • 반면, 『사랑의 실천』에서는 사랑이 존재 그 자체의 진리입니다.그는 하나님 앞에서 사랑 안에 머무는 자이며, 그 안에서 결코 기만당하지 않습니다.
  • 사랑하는 자는 되돌려 받지 않아도, 속임을 당해도, 사랑함으로써 스스로를 진리 안에 고정시킵니다.

 


 

🕊 신학적 함의

  • ≪유혹자의 일기≫의 사랑은 “미적 자기기만”,
  • 인간이 타자를 수단화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고립과 절망을 미학으로 포장하는 과정입니다.
  • 반면, **『사랑의 실천』의 사랑은 “신 앞에서의 자기폭로와 타자 수용”**이며,
  • 이는 기독교적 Tilværelse로서의 사랑, 즉 자기 존재가 하나님 앞에서 사랑으로 생성되는 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