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어 정리
Tilværelse(존재)와 System(체계)
엉클창
2025. 5. 14. 08:58
🧩 Tilværelse(존재)와 System(체계)의 대립 구조(키르케고르 『결론의 비학문적 후서』를 중심으로)
1. Tilværelse (존재, 실존)
- 정의:이는 개념적으로 포착될 수 없고, 오직 내면성과 시간 속의 긴장에서 형성됨.
- ‘Tilværelse’는 키르케고르에게 단순한 ontologisk ‘존재’가 아니라, 살아 있고 고통하며 결단하는 실존하는 삶을 의미함.
- 특징:
- 불완결적이며 실존적
- 순간 속에서 진리를 형성
- 개별자의 고유한 내면에서 살아 있음
- ‘내가 존재하는 방식’으로서의 진리
- 진리는 내면성이다(Sandheden er Inderligheden)
2. System (체계, 특히 헤겔적 체계)
- 정의:모든 것을 보편적 이성 속에서 매끄럽게 해명하려 함.
- 철학이 현실과 존재를 논리적 전체의 일관된 구조로 환원하려는 시도. 특히 헤겔의 체계철학이 대표적.
- 특징:
- 외부적이고 객관화된 사유
- 총체성(closed system)을 지향
- 살아 있는 개별성을 무시하고 ‘종류들’로 환원
- 실존의 고통과 시간성을 제거
- 누구든 받아들일 수 있는 ‘환대하는 공간’ (“Systemet er gjæstfrit”)
3. Tilværelsens systematiske Indkniben (존재에 대한 체계적인 축소)
키르케고르의 비판:실존의 고유성과 내면성, 역설과 고뇌, 시간성과 관계됨을 말살한다.
- 체계철학은 존재를 정태적인 개념과 논리적 도식으로 가두며,
- 주요 비판적 은유:
- §로 환원된 하만: 한 위대한 천재의 실존적 저항이 단 하나의 조항으로 축소됨
- *쟁기(Plov)가 야코비의 내면성과 웅변을 갈아엎음
- 홀슈타인 마차에 누구든 태우는 소시민적 환대처럼 체계는 아무나 받아들임
- 체계는 살아 있는 진리가 아니라, 죽은 요약과 개념적 형식만을 보관함
4. 결론: 존재는 체계 속에 들어갈 수 없다
- 키르케고르는 실존하는 개인의 결단, 고뇌, 신앙, 내면성, 시간성과 영원의 긴장을 강조함
- 이는 결코 ‘지식으로서의 진리’로 전달될 수 없으며, 오직 자기 안에서 살아내야 하는 진리임
- 따라서 진리를 전하고자 할 때조차 직접 전달해서는 안 되며, 간접적 방식으로 내면을 일깨워야 함
- → 이것이 그의 간접적 의사소통(indirekte Meddelelse)의 논리
📘 요약 정리표:
구분 | Tilværelse (존재) | System (체계) |
본질 | 실존, 내면성, 시간성, 진리의 고뇌 | 논리, 개념, 외면성, 보편적 설명 |
대표형식 | 개인의 결단, 실존의 형성 | § 조항, 논리 구조, 철학사적 분류 |
수용 방식 | 자기 형성적 수용, 반복적 실존 | 외부적 수용, 정보의 전달 |
핵심 비판 | 체계는 존재를 축소하고 개별성을 제거함 | 진리는 존재 속에 있고 체계 속엔 없음 |
수사적 은유 | 하만과 야코비, 내면의 철학자 | Michelet의 §, Holsteenskvogn(마차)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