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소개/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책 출간 소식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by 엉클창 2023. 2. 9.

안녕하십니까? 
카리스 아카데미 이창우 목사입니다. 
책 출간소식 전해드립니다. 이 책은 1847년에 출판된 《다양한 정신의 건덕적 강화》(Opbyggelige Taler i forskjellig Aand) 제 3부의 작품을 번역한 것으로 원 제목은 “고난의 복음(Lidelsernes Evangelium)”입니다. 또한, 이 강화에서 처음으로 부제로 “기독교 강화”라는 표현이 나옵니다. 이 작품은 그 정도로 ‘기독교적’입니다. 《다양한 정신의 건덕적 강화》(Opbyggelige Taler i forskjellig Aand)의 원래 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총 7장의 강화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출간된 작품과 비교하면, 분량이 굉장히 많고 성서의 중요한 내용과 해석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작품 역시 성서 주해와 관련이 깊지만, 이 작품은 명시적으로 성경 구절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1장과 2장은 성경 구절을 미리 언급하고 이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3장에서 7장까지의 제목은 전부 성경의 본문을 설명한 제목입니다. 또한, 고난, 환난, 짐 등을 크리스천의 필연적인 것으로, 진리의 길을 걷는 누구나 당할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것으로 만드는 반면, 이에 따른 ‘기쁨’을 강조합니다.

이 책의 서문은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크리스천이 가는 길에서 고난은 제거 불가능하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조점은 진리의 길에 있는 자에게, 고난을 제거 불가능한 것으로 만든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 세상은 비진리 가운데 있습니다. 따라서 진리의 길을 가고자 하는 자는 언제나 고난당한다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도 제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16:33)

이런 점을 강조하고 있는 강화가 6장의 “환난당하는 길이 아니라 환난이 길인 기쁨”입니다. 환난 자체가 길인 경우, 환난은 제거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환난은 반대이고, 길에서의 장애물입니다. 하지만 환난 자체가 길인 경우는 사람은 환난을 통과해야 하고, 환난이 무언가로 인도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이 길을 걸으면서 어떻게 기뻐할 수 있을까요? 이 책은 이런 기쁨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3장의 강화 역시 이런 점을 강조합니다. 3장은 크리스천이면 누구나 고난의 학교에 입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무엇입니까? 학생들은 언제나 "이 수업이 언제 끝나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빨리 공부를 마치고 세상에서 무언가 유익한 일, 사회에 기여하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수업이 길어질수록 학생들은 그 기간의 길이에 절망합니다. 왜냐하면 배움과 함께 늙어가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본다면, 고난의 학교는 수업이 언제 끝날까요? 키르케고르는 죽기 전에는 이 학교의 배움은 끝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도대체 이 교육이 무엇이 유익할까요? 3장은 이런 점을 다룹니다. 한 구절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3. 인간은 고난을 원할 수 있는가?

세상에서 고난당하기를 원했던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제 강점기에 독립을 위해 투쟁하기를 선택했던 독립 운동가들도 고난당하기를 소원한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키르케고르는 이런 사람들도 고난당하기를 원한 것 같지만 실상은 싸우기를 원했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쾌락을 즐기며 인생을 잠에 빠져 살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노력 없이 이익을 얻기 위해 재치가 넘치는 삶을 원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들은 싸우기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싸움을 위해 싸우기를 원하는 것은 결코 고난당하기를 원치 않는 것입니다. 주의하십시오! 이것은 최고의 것을 닮은 정반대의 것입니다.

키르케고르는 이 부분에 대하여는 더 통렬합니다. 이 사람들은 자신이 얼마나 강한 자인지, 싸움으로써 획득한 명예를, 암묵적으로 그 증거를 갖기를 원했다는 것입니다. 싸우면서 강자가 됨으로써, 싸우기 위한 지속적 몸부림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자신의 자존심을 새롭게 하기를 원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평안과 고요 속에 정착하기를 원치 않았습니다. 싸움에 대한 열망이 너무 컸습니다. 싸움이 이제 끝났다는 어떤 소식도 듣고 싶어 하지 않았습니다. 활시위의 자존심은 오직 한 가지, 전투에서 당겨지기를 열망하듯이, 아무리 많은 승리를 얻어도 느슨해져 창고에 처박히는 것, 이 한 가지에 의해 괴롭힘을 당하듯이, 그들도 역시 싸우는 중에, 전투의 날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분투의 긴장 속에, 전투의 소용돌이 속에 살고 죽기를 원했습니다.

따라서 지혜로운 말인 ‘고난당하는 것’, ‘고난당하기를 소원하는 것’이라는 말을 사용했을 때, 이것은 오해, 기만, 착각이었습니다. 누군가 그에게 그의 말을 반복하고 “그래, 너는 올바른 선택을 한 거야.”라고 말한다면, 그리고 이제 그에게 그 말들이 함의하고 있는 것을 설명했다면, 세상을 향해 싸우기 위해 소원하고 도전했던 저 공격적인 사람들도 아마도 용기를 잃게 되었을 것입니다. 싸움에 빠지는 대신에, 그는 아마도 고난당하는 데에 빠졌을 것입니다.

고난당하기 원하는 것과 고난을 선택하는 것, 이것은 인간의 마음에 결코 일깨우지 못했던 소원입니다. 이것을 생각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속이고 있을 뿐입니다. 고난에 대한 생각과 고난의 기쁜 복음을 파악하기 위해서, 고난을 견디고 실제적으로 고난으로부터 유익을 얻기 위해서, 고난을 선택하고 이것이 실제로 영원한 행복으로 이끄는 지혜가 되기 위해, 사람은 이 길을 걸으신 예수 그리스도가 필요하고, 그분께 배워야 합니다.

 

4. 이 세상의 모든 고난은 유익한가?

아닙니다. 2장의 강화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만 유익하다고 말합니다. 여기에서 키르케고르는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집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마11:30)을 설명합니다. 그는 무엇보다 이 구절의 "쉽다"라는 말를 "유익하다"로 해석합니다. 헬라어로 이 단어는 "krestos(크레스토스)"라는 단어인데, 이 단어가 성서에서는 여기에서만 "쉽다"라는 의미로 쓰였고, 다른 곳에서는 "인자한, 유익한, 좋은"이라는 의미로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예수 그리스도의 멍에를 지는 유익이 무엇입니까? 이 책은 이런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많은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는 한 구절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5. 결론

오늘날 우리는 고난을 회피하려 합니다. 오히려, 고난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기독교를 선택하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번영 신학'이 있습니다. 이것은 예수 믿으면 마치 모든 것들이 다 잘될 것처럼 말합니다. 하지만 정말로 그런지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키르케고르에 대한 조금 더 많은 논의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십시오.

https://youtu.be/y6mAK_XVHR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