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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시기의 작품

선장 스키피오 역의 피스터

by 엉클창 2020. 4. 15.
  • Phister as Captain Scipio (in the Comic Opera Ludovic): A Recollection and for Recollection
  • Hr. Phister som Captain Scipio (i Syngestykket Ludovic): En erindring og for Erindringen
  • Procul
  • 1848
  • KW17, SKS13, Søren Kierkegaards Papirer

네 번째 시기: 두 번째 저술의 서막(1846-48년)

선장 스키피오 역의 피스터Phister As Captain Scipio

이 글은 키르케고르의 '직접적인' 작품인 <기독교 강화> 이후 실제로 출판되었지만, 변증법적으로 키

르케고르의 중간 시기라 부를 수 있는 시기에 속한다. 이 작품은 배우 요아힘 루드빅 피스터(1807-1896)의 스키피오 선장 연기에 관한 것이다. 다른 곳에서 키르케고르는 연기 직업에 대해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위기와 한 여배우의 삶에서의 어떤 위기>와 <이것이냐 저것이냐>("고대극의 비극"과 "첫 사랑"을 참고)를 보라. 그리고 <피상적 관찰>을 보라. 다시 우리는 반성의 개념에 대한 키르케고르의 지속적인 관심을 볼 수 있다. <두 시대>에서 반성은 절대자에 대한 자기참고적 무지를 말하며, 이는 열정이 없다. 여기서 키르케고르는 가명으로 글을 쓰고 있기 때문에 미학적 관점에서 반성을 긍정적으로 묘사한다. 

피스터의 강점은 다음과 같다: 반성(reflection)이다. 따라서 그처럼 부지런한 배우가 무대에 서는 경우는 드물고 근면함이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가진 배우는 그리 많지 않다. 근면은 풍부한 의미에서 취해진다: 공부, 사려 깊음, 모든 세부사항에 대한 반성적 주의, 심지어 가장 작은 것까지도(p. 330). 

그러나 근면과 연구에 의해 키르케고르는 연기의 기교에 대한 일종의 열정을 의미할 수도 있는데, 특히 우리가 라틴어 스터디움(studium)에서 나온 "공부(study)"의 어원을 고려할 때이다. 이 단어는 열정이나 무언가에 대한 노력을 의미한다. 라틴어와 그리스어에 능통한 키르케고르는 일부러 이 말을 암시하고 있었던 것 같다. 

그는 가장 긴 시간을 공부에 몰두했다. 그러나 아무리 짧은 시간이더라도 공부가 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그가 하는 정도로 어떤 특별한 연기를 수행할 만큼 무대에서 행할 수 있는 다른 배우는 거의 없었다. 왜냐하면 그에게 직접성은 거의 없고 많은 반성을 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모든 개별적인 연기도 가장 엄밀한 의미에서 공부였기 때문이다. 모든 세부적인 묘사에서 철저하게 반성된 것이었다(p. 330). 

키르케고르가 "직접성(immediacy)"라고 언급할 때 그는 공연의 투명성을 언급한다. 좋은 예술에서 그것은 종종 그 작품이 힘들이지 않고 직접적으로 행해질 것처럼 보인다. 다시 말해, 매개(mediation) 없이 행해지는 것이고, 이는 오늘날 연기자들이 때때로 "작품을 보지 못하는 것"으로 묘사하는 현상인 것처럼 보인다.

왕립극장

키르케고르는 이 "짦은 글은 상기(recollection)이다"라는 부제를 다시 언급하면서 끝맺는다. "상기와 상기를 위하여"은 중복된 것으로 보일 것이다. 그는 상기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설명한다. 왜냐하면 일찍이 그 생산물을 보았기 때문이다. 키르케고르의 다른 저술에서 우리는 상기이란 플라톤의 지식 획득 이론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본다. 단순한 기억보다 더 강렬한 현상이다. 기억(remembrance)의 물리적 측면은 사건의 감각을 기록하고,상기(Recollection)의 정신적인 측면은 기억을 처리하는 식별 및 해석적 요소다. 키르케고르의 상기는 정신이상적인 사건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나 그는 여기서 우리에게 그것을 말하지 않는다. 이 작품은 결국 가명 작품이다.

가명인 Procul은 "멀리서"의 라틴어다. Crites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 가명은 이 구절과 함께 선택된 것처럼 보인다....마음속에,....이것은 반성적인 비평가와 그가 존경하는 반성적 예술가 사이의 무한히 먼 관계를 언급하는 것이다."

우리는 다시 한 번 키르케고르가 그의 가명의 글들로부터 유지되는 거리를 주목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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