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후 작품

편지와 문서(업데이트 중...)

by 엉클창 2020. 4. 29.
  • Letters and Documents
  • Breve og Aktstykker
  • KW25, SKS28, Breve og Aktstykker vedrørende Søren Kierkegaard

사후 작품

편지와 문서Letters And Documents

편집자인 H. 로젠마이어에 따르면, 이 모음집은 키르케고르와 관련된 모든 알려진 서신들을 포함하고 있다. 포함된 문서는 세례 및 예방접종 증명서와 학교 및 의료기록이다. 편지들 자체가 흥미롭다는 것을 증명한다. 특히 한 때 약혼녀였던 레기네 올센에게 보낸 편지들이 있다. 특별히 한 항목이 무언가 폭로하는 것이 있다. 키르케고르가 죽은 뒤 열려고 쓴 쪽지다. 형 피터는 그것이 키르케고르의 책상에 잠겨 있는 것을 발견했다.

키르케고르 형 피터

친애하는 형에게,
물론 나의 전 약혼자인 레기네 올센 부인이 내가 아무리 적은 유산을 남겨놓았더라도, 아무 조건 없이 상속받게 하는 것이 나의 뜻입니다. 그녀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녀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기 위해 그것을 기꺼이 관리할 의향이 있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내가 표현하고 싶은 것은 나에게 약혼은 결혼과 마찬가지로 구속력이 있고, 따라서 나의 재산은 내가 그녀와 결혼한 것처럼 정확히 그녀 몫이라는 겁니다(p.33). 

키르케고르는 1841년 레기네와의 1년 간의 약혼을 끝냈다. 나중에 그녀가 피아노 강사 헤르르 슐레겔과 결혼한 후 키르케고르는 친근한 기반으로 두 사람의 관계를 다시 정립하기 위해 그녀에게 다가갔다. 허르 슐레겔은 아무런 관련이 없었을 것이고, 사실 그녀 역시 그 결정과 거의 아무런 관련이 없었다. 그러나 이 편지를 통해 키르케고르는 말하자면 마지막 말을 갖게 되었다. 편지 자체는 그의 의도에 대해서 명백하다: 그것이 마음의 표현이라는 점에서 형식적이고, 법률 문서라는 점에서는 건성이다. 로젠마이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 유언장은 1849년에 작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피터 크리스티안 키르케고르는 그것이 밀봉되어 키르케고르의 책상에 잠겨 있는 것을 발견했다. 책상에는 1851년 8월 날짜의 또 다른 봉인된 문서가 있었다. 표지에는 '내가 죽은 후에 열기'라고 씌어 있었다. 거기에는 키르케고르의 문학적 의지와 증언이 담겨 있었다: '언젠가는 밝혀지지 않는 자의 이름이 밝혀질 것이다. 작가로서의 나의 모든 활동은 그 사람에게 바쳐질 것이다. 나의 이전의 약혼자인 Regine Schlegel 부인이다.' 슐레겔 부인은 유산을 거부했고 단지 몇 개의 개인 물품과 편지의 반환만을 요구했다."

Regine Olsen

키르케고르는 예비 남편으로서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1841년 레기네 올센과의 약혼을 파기하려고 했다. 그녀는 그가 파혼을 더 쉽게 하기 위해 악당인 척 한 것에 대해서도 격렬하게 항의했다. 그녀는 이것을 꿰뚫어 볼 만큼 똑똑했다. 1849년에 쓰여진 이 편지는 그의 행동에 대한 슬픔을 보여준다. 

내가 잔인했다는 것은 사실이다. 단순히 나의 미덕을 위해서가 아니라 더 고차원적인 관계에 헌신한 내가 사랑 때문에 그렇게 되어야 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당신은 말할 수 없이 고통받았다는 것을 나는 깨닫는다. 그러나 나는 더 많은 고통을 겪어야 한다는 것을, 믿고 안다.—그렇지만, 나는 당신의 용서를 구할 준비가 되어 있다. 만약 당신이 우리의 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해한다면, 나의 간청에 의해 당신에게 제공되고 강요된 조작 이외의 다른 설명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나는 자기 사랑으로 신성한 의무를 깨뜨리고, 사랑스런 어린 소녀를 잔인하게 속이는 음흉한 악당이었다. 거의 숭배하는 감탄과 거의 어린아이 같은 헌신을 한 그녀가 그에게 몸을 맡긴 것이다. 만약 당신이 그런 식으로 그 문제를 이해한다면, 나는 그 경건한 기만에 남을 것이다: 나는 악당이지만, 지금은 고통스러운 참회자로 찾아와 용서를 구한다 (Letter 235, p. 322f.). 

더 재미있는 편지들 중 많은 것들이 그의 위대한 친구 에밀 보센에게 보내졌다. 키르케고르는 종종 이름을 밝히지 않는 레기네에 대해 그에게 털어놓았다. 보센은 키르케고르가 레기네에 대한 최근정보가 없었다면 더 잘 살았을 것이라고 느꼈다. 키르케고르가 이에 대해 대답한다. 

Emil Boesen

그럼 너는 나에 대해 공상을 하고 있는 거지! 이 점에서 너는 잘못 알고 있다. 나는 꿈을 꾸는 것이 아니라 깨어있다. 나는 그녀를 시로 만들지 않는다. 나는 그녀를 마음에 새기지는 않지만, 나 자신을 책망한다. 이것은 내가 할 수 있는 한이다:나는 어떤 것이든 시로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의무, 책임, 책무 등에 관한 한, 나는 그것들을 시적인 주제로 바꿀 수 없고, 그렇게 하지도 않을 것이다.
만약 그녀가 우리의 약혼을 어겼더라면, 내 영혼은 곧 건망증의 쟁기를 그녀 위로 몰아붙였을 것이고, 그녀는 그녀 이전에 다른 사람들이 했던 것처럼 나를 섬겼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나는 그녀를 섬기고 있다. 항상 나를 마음에 새기고 있는 경계하는 정찰병들로 나를 에워싸는 것이 그녀의 힘이라면, 그녀는 지금도 그녀의 모든 의리와 아름다움, 모든 고통 속에 있는 것처럼 그렇게 선명하게 기억될 수 없었다. 그러니 계속 알려 주게.
이러한 최근의 사건들이 진행되는 동안 나의 영혼은 필요한 세례를 받았으나, 그 세례는 뿌리는 것이 아니었다. 내가 물 속으로 내려갔기 때문에, 모든 것이 눈앞에서 검게 변했지만, 나는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른다. 결국 인간이 천하를 거스르는 계획을 고수하는 것처럼 발전하는 것은 없다. 비록 그것이 사악한 것이라고 해도, 사람을 발전시키는 데는 여전히 높은 역할을 할 것이다... (Letter 50, p. 93). 

 

 

 

 

 

 

 

 

 

'사후 작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기와 기록물  (0) 2020.04.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