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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리스 아카데미/교육목표

1차 키르케고르 연구 과정 오픈

by 엉클창 2021. 9. 24.

 

1. 과정 안내

이 과정은 키르케고르의 <자기 시험을 위하여>를 기본 텍스트로 그의 제자도와 관련된 영향사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1851년 원고가 완성된 작품으로 그의 후기 작품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그 당시 덴마크의 기독교를 비판한 내용을 담고 있어 출판을 미루다가 <스스로 판단하라>와 함께 1876년에 유고집으로 출판되었습니다. 두 작품의 공통점은 "세속화된 루터교"를 비판하고 "진정한 기독교"를 변호했다는 점에 있습니다. 

역자로서, 두 저서의 공통점을 말하라면, 제자도 혹은 본받음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키르케고르는 크게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지는데, 구분이 되는 시기는 1847년입니다. 1847년 이후의 작품을 후기작품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본 과정을 다루고 난 다음에는 1847년 이후부터 후기 작품을 집중적으로 다룰 생각입니다.

 

2. 관련 작품

그가 죽기 전에 교회를 향한 뜨거운 열정이 담긴 작품이 있습니다. 사상서와 강화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는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대표적인 사상서로는 안티 클리마쿠스의 작품인 <죽음에 이르는 병>과 <그리스도교의 훈련>이 있습니다. 현재 임춘갑 선생님께서 번역하신 책이 있기는 하나, 연구를 위해 보자면 각주가 많이 부족해 사실상 다시 번역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키르케고르에 의하면, 기독교의 본질은 "본받음"입니다. 따라서 이런 사상서와 함께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는 작품이 <자기 시험을 위하여>와 <스스로 판단하라>이기 때문에 이 작품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본 과정의 목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관련작품 정리: <스스로 판단하라>, <그리스도교의 훈련>, <죽음에 이르는 병>, <두려움과 떨림>, <사랑의 역사> 등

 

3. 진행방법

  1. 줌으로 진행
    현재 오프라인 모임이 어려운 가운데 있습니다. 더 기다릴 수가 없어, 먼저 줌으로 진행합니다. 
  2. 수업의 집중을 위해 10명 이하로 제한
    수업의 집중과 토론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참여 인원을 10명 이하로 제한합니다.
  3. 3회 줌, 1회 오프라인 수업; 총 약 12회 진행
    1차 키르케고르 연구과정은 3회 줌 스터디 후에 오프라인 1회 모임 진행을 제안합니다.  전체 스터디는 12회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4. 3회 무단 결석 참여 불가
    아무런 사유 없이 3회 이상 결석한다면,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 부득이하게 수업 참여를 제한합니다.
  5. 모든 참여자의 발표 준비
    일방적인 전달은 학습 참여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매 회때마다 모든 분들이 발표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어떤 부분을 발표해야 하는지는 추후 공지하겠습니다.

 

4. 연구 내용

  • 키르케고르의 제자도 및 그 영향사
    키르케고르의 제자도에 영향을 받은 대표적인 인물은 본 회퍼입니다. 따라서 본회퍼에서 키르케고르의 사상이 어떻게 나타났는지 다룰 예정입니다. 또한, 그 이후 제자도 전반에 관한 핵심 이슈를 다룹니다. 이와 관련하여, 키르케고르의 사상에 나타난 개념어들을 제시합니다.
  • 은혜와 행위의 관계 및 루터의 영향
    은혜와 행위, 공로에 대한 내용은 상당히 어렵지만 기독교 신학을 전개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주제입니다. 이 부분을 어떻게 정리하여 제시했는지, 키르케고르의 사상에서 찾아보고자 합니다. 
  • 키르케고르에게서의 성령의 역할
    키르케고르가 성령을 주제로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키르케고르는 "시대 정신"과 관계하고 있는 성령의 역할을 이 작품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령의 역할에서 어떤 점을 고려하고 있는지 성서와 함께 다루고자 합니다.
  • 성서 해석의 문제와 해석학적 이슈
    키르케고르는 성서 해석의 문제점을 다룹니다. 뿐만 아니라, 그 당시는 슐라이어마허 이후 자유주의 운동이 막 시작할 무렵입니다. 이런 시대적인 배경과 성서 해석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깊이 있게 다루고자 합니다.
  • 기타 중요 개념
    이와 관련된 주요 개념어로서는 반복, 순간, 본받음과 같은 주제이고, 문학적으로는 역설과 아이러니의 개념이 있습니다. 혹은 키르케고르의 "투명성"의 문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5. 회차별 예상 주제

회차 자기시험을 위하여 주제
1회차 키르케고르의 전체 작품 소개
사전 점검
진행 과정 소개
2회차 서론 및 기도 설득력의 의미
3회차 46페이지까지 행위와 공로 및 은혜의 개념
4회차(오프라인 수업) 말씀 읽기 중, 첫 번째 요구 조건 야고보서의 거울, 진지함의 개념 정리
5회차 말씀 읽기 중, 두 번째 요구 조건 자기 자신에게 적용(해석학의 문제)
6회차 말씀 읽기 중, 세 번째 요구 조건 기억과 망각의 의미
7회차 2부 그리스도의 길 중, 114쪽까지 좁은 길의 개념
8회차(오프라인 수업) 2부 그리스도의 길 중, 126쪽까지 승천의 의미, 조직신학의 문제점
9회차 3부 성령론 중, 145쪽까지 죽음의 의미를 다룸
<두려움과 떨림>과 연관된 죽음의 의미
하이데거의 죽음의 의미와의 차이점
10회차 3부 성령론 중, 157쪽까지 성령의 선물의 개념을 다룸
성령의 선물로서, 믿음, 소망, 사랑
11회차 해제 1: 순간의 오해와 역설적 제자의 의미 제자도
12회차(오프라인 수업) 해제2: 자기 해석학 해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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