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리스 아카데미/키르케고르 입문

《쇠렌 키르케고르 입문》출간 협동 프로젝트

by 엉클창 2023. 6. 15.

안녕하십니까?
카리스 아카데미 대표 이창우입니다.
드디어 키르케고르 연구소 설립과 함께 키르케고르 입문서로 《쇠렌 키르케고르 입문》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펀딩에 동참해 주신다면, 한국에 키르케고르의 사상을 소개함과 동시에 한국 교회와 사회를 일깨우는 데에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1. 이 책에 대한 간단 소개

이 책은 존 스튜어트(Jon Stewart) 교수님께서 쓰신 책으로 키르케고르 사상을 처음 공부하는 분들을 위해 쉽게 쓰인 입문서입니다. 이 책은 무엇보다 키르케고르의 논문 아이러니의 개념을 중심으로 그의 사상이 처음부터 얼마나 일관적으로 이 논문의 내용을 반영하고 있는지 파헤치고 있습니다. 스튜어트는 키르케고르가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발전시켰다고 말합니다. 마치 소크라테스가 그 시대의 쇠파리가 되기를 바랐던 것처럼, 키르케고르 역시 그 시대의 쇠파리가 되기를 바랐다는 것이지요. 쇠파리는 말이나 소에게 성가신 존재입니다. 마치 그것처럼, 키르케고르는 진리 가운데 있지 않는 사람들에게 진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안내하는 쇠파리가 되고 싶어 했습니다.

▣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 “소크라테스적 과업”으로서 키르케고르의 작품과 삶
2장 소크라테스에 대한 헤겔의 관점
3장 소크라테스에 대한 키르케고르의 관점
4장 키르케고르, 하이버그 그리고 역사
5장 키르케고르와 낭만주의적 주관주의
6장 키르케고르의 소크라테스적 과제 개념과 저술의 시작: 1843년
7장 키르케고르의 소크라테스적 과제 그리고 가명 저작의 발전, 1844-6년
8장 키르케고르의 소크라테스적 과제와 후반부 저술: 1846-55년


2. 다른 입문서와 다른 점

이 책은 키르케고르를 다룬 기존의 입문서들과는 크게 다릅니다. 입문서들 중 다수는 키르케고르의 사상을 미학적, 윤리적, 종교적인 실존의 세 단계 관점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키르케고르를 소개하는 많은 방법 가운데 거의 한 세기 동안 주류를 이루어 왔는데, 너무 자주 사용되다 보니 이제는 진부한 방법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의 문제점은 지나치게 도식적이면서, 키르케고르 사상의 풍요로움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키르케고르 자신도, 이런 방식을 적용하여 그의 작품 전체를 과연 어느 정도까지 아우르는 것으로 생각했는지가 우리에게 분명하지 않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보자면, 단순히 키르케고르 관련한 이차 문헌에서 이런 설명 방식이 그저 끊임없이 반복되었기에, 그 동안 유명한 발전 계획으로 자리잡았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존의 키르케고르 소개서들은 기껏해야 첫 장에서만 키르케고르 전기를 소개하고, 키르케고르의 삶과 사상은 별개의 것으로 취급하며, 이 둘을 분리해 온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책들과는 대조적으로, 이 책은 키르케고르의 삶을 그의 사상과 저술에 통합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독자는 키르케고르가 살았던 구체적인 장소와 시간의 맥락에서 그의 작품을 보다 온전히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동시대 사상가들의 특정 작품이나 사상에 반응을 보이는 방식으로 키르케고르의 사상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아는 것이, 그의 작품의 비밀을 푸는 열쇠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해 드릴 내용은, 그동안 키르케고르 입문서를 썼던 학자들 사이에 키르케고르를 변증하려는 전통이 오랫동안 이어져 왔다는 것입니다. 학자들은 키르케고르의 사상이 오해받지 않도록 그를 변호해야 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고도 당연하게 여겨 왔습니다. 이로 인해 그동안의 키르케고르 변증이 지나쳤던 나머지, 이제는 키르케고르가 우상처럼 받침대 위에 올려지게 된 불필요한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키르케고르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약점과 강점을 동시에 가진 한 사람의 인간임을 냉정하게 바라보는 시도를 했습니다. 그가 가졌던 독특한 천재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그의 성격의 다른 측면도 무시하지 않으려는 시도를 통해, 키르케고르에 대해 균형 잡힌 평가를 내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동안의 변증적인 입문서들에서 종종 훼손되어 왔던, 키르케고르 사상의 반직관적이면서 급진적인 본질을 오히려 강조하려 했습니다.


3. 이 책이 다루고자 하는 목표

키르케고르는 매우 복잡한 내면을 소유했던 작가이기 때문에, 한 번의 소개로 그의 사상의 모든 측면을 다룰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개요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측면보다는 관련된 어느 특정 측면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그러나 이 책의 이러한 접근 방식이 오히려 키르케고르 사상에 있어 중요한 요소를 누락했거나, 그의 주요 저작 중 일부를 소홀히 다루었다고, 일부 학자는 이의를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키르케고르의 초기 작품 《아이러니의 개념》에만 이 책이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한 나머지, 성숙한 다른 작품들은 희생시켰다고 불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불평은, 자신들이 키르케고르 사상의 핵심을 알고 있다 전제하고, 《아이러니의 개념》 또한 그저 쉽게 읽을 수 있는 처녀작(juvenilia)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의문을 제기하는 형식의 불평인 것입니다.
따라서 키르케고르 입문서가 맞닥뜨리는 진정한 시험은, 연구한 학자가 누구이건 간에, 그가 선택한 접근 방식을 통해 키르케고르 사상 전체를 잘 조명하는 정도에 의해 결론지어 집니다. 키르케고르는 《아이러니의 개념》을 통해 소크라테스가 얼마나 중요한 사상가였는지를 강력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이 책 또한 동일한 방식으로 키르케고르 입문생에게 키르케고르 사고의 기본 전제를 열어줍니다. 이 책을 공부한 사람은 키르케고르 사상의 기본 방향을 잡고, 향후에 독립적으로 쉽게 이것을 연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몇 가지 기본적인 범주와 도구를 제공하여, 독자 스스로 키르케고르를 유익하게 읽을 수 있도록 하며, 이 책을 통해서는 깊이 다루지 못했던 그의 생각의 새로운 측면과 차원을 앞으로도 독자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이 책은 새로운 연구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새로운 독자들이 쇠렌 키르케고르의 천재성을 이해하고 그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그 문을 여는 열쇠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4. 저자 및 역자 소개

▶존 스튜어트(Jon Stewart)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의 쇠렌 키르케고르 연구소의 부교수를 역임하였습니다. 그는 키르케고르 연구 시리즈의 편집자이기도 합니다. 키르케고르뿐 아니라 헤겔의 전문가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슬로바키아에서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의 저서로는 『헤겔의 정신 현상학의 통일성』(2000), 『헤겔의 정신 현상학: 체계적인 해석』(2000), 『키에르케고르와 헤겔의 관계 재검토』(2003), 『황금기 덴마크 헤겔주의의 역사, 제1권-제2권』(2007), 『관념론과 실존주의: 헤겔과 19세기 및 20세기 유럽 철학』(2010), 『철학적 글쓰기에서 내용과 형식의 통일성』(2010) 등이 있습니다.

▶이창우 목사
충남대학교에서 회계학을, 침례신학대학교에서 신학과 종교철학을 전공했다. 새로운 세대를 세우는 하나님의 사명자로서 교회에 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변질되어 가는 복음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19세기 초에 복음과 교회의 변질을 우려했던 키르케고르 강화집을 알기 쉽게 지속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저서는 키르케고르의 사상을 다룬 《창조의 선물》, 역서 키르케고르의 《스스로 판단하라》, 《자기 시험을 위하여》, 《이방인의 염려》, 《고난의 기쁨》, 《기독교의 공격》, 《성찬의 위로》, 《새와 백합에게 배우라》가 있다. 현재 카리스 아카데미 대표, 카리스 교회 담임 목사로 섬기고 있다.

▶최정인 목사
1985년 한국침례신학대학교 신학과, 1995년 침례신학대학원(M. Div)을 졸업하고, 2001년 미국 뉴올리언즈침례신학대학원에서 교회사 전공으로 영국일반침례교회 발생 역사를 연구하여 철학박사(Ph. D.) 학위를 받았습니다. 2000년부터 루이지애나주 배톤루지의 한인중앙교회 담임목사로 섬기며, 2009년부터 뉴올리언즈침례신학대학원(NOBTS)과 미드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MBTS)에서 교회사 객원교수로 사역하고 있습니다. 성경과 교회사와 신학를 중심으로 기독교의 핵심 진리를 연구하고 전하는 일을 통하여 하나님의 왕국 사역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역서로 《신자들의 교회》 (대장간)와 《탈기독교 세계의 예배와 선교》 (디싸이플)가 있습니다.

 

5. 펀딩 계획


1) 펀딩 목표 금액
전체 비용 중에 인쇄에 들어가는 최소비용 250만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펀딩 일정
∙2023년 6월 14일 펀딩 시작
∙2023년 7월 8일 본문 편집 및 수정 완료
∙2023년 7월 17일 월요일 오전 9시 펀딩 종료
∙2023년 7월 24일 인쇄 완료
∙2023년 8월 4일 후원자 택배 발송 완료

3) 후원자 선물
후원하신 모든 분들께는 책과 머그컵을 선물로 드리겠습니다.


6. 후원 방법


1) 2만원 후원: 《쇠렌 키르케고르 입문》 1권, 머그컵 1개 증정
2) 4만원 후원: 《쇠렌 키르케고르 입문》 2권, 머그컵 2개 증정
3) 6만원 후원: 《쇠렌 키르케고르 입문》 3권, 머그컵 3개 증정
4) 8만원 후원: 《쇠렌 키르케고르 입문》 4권, 머그컵 4개 증정
5) 10만원 이상 후원: 《쇠렌 키르케고르 입문》 1권 및 카리스 아카데미 도서 중 선택 가능, 머그컵 증정

▣ 후원하진 분들은 번거롭더라도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제가 별도로 연락드리겠습니다.


7. 강좌 안내


한국 키르케고르 연구소가 세종시에 개소하였습니다. 《쇠렌 키르케고르 입문》 은 9월 부터 진행될 강좌의 입문 도서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실제적인 공부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미리 강좌 일정을 공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후원참여 링크: https://go.missionfund.org/sorenkierkegaard?fbclid=IwAR1pPXVq2LmjhfJbCEp4iBbk_EZCElYR8sX704bxtSntlcRRy2oqgjXoqEs 

 

Click here to support 《쇠렌 키르케고르 입문》 출판 협동 프로젝트

안녕하십니까?\r\n카리스 아카데미 대표 이창우입니다.\r\n드디어 키르케고르 연구소 설립과 함께 키르케고르 입문서로 《쇠렌 키르케고르 입문》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펀딩에 동참해 주신다

go.missionfund.or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