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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술/콩깍지가씐사랑

05 콩깍지가 씐 사랑은 어떻게 승리하는가?

by 엉클창 2019. 7. 24.

 

지난 시간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콩깍지가 씐 사랑은 불완전한 사랑이 아닙니다. 오히려 콩깎지가 벗겨져서 문제가 되는 겁니다. 따라서 기독교적으로 이해하면, 콩깍지가 씐 사랑이야말로 완전한 사랑이요, 바로 이 사랑이 허다한 죄를 덮는 사랑입니다. 

이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습니다. 그런데 죄의 허다함이라? 얼마나 두려운 표현입니까! 이 지구상에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살고 있습니까? 2019년 현재 통계로 약 75억 명 이상이 지구에 살고 있다고 합니다. 75억 명이 창조하고 있는 죄의 허다함을 생각해 보십시오. 

곧, 창조의 허다함과 비교될 것 같습니다. 이 표현은 우리로 하여금 셀 수 없는 종들과 헤아릴 수 없는 생물의 군집을 생각나게 합니다. 왜냐하면 그 수는 너무 커서 셀 수가 없으니까요. 왜냐하면 매 순간마다 셀 수 없는 개체가 탄생하듯, 허다한 죄도 지금 시시각각 방방곡곡에서 탄생하고 있으니까요. 그 죄를 다 헤아리기 시작할 수 있는 순간조차 확보할 수 없으니까요.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된다(마13:12)”는 말이 있는 것처럼, 죄는 더욱 생산적이고 하나의 죄는 많은 죄를 낳고 점점 더 다양하게 합니다. 그러나 콩깍지가 씐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습니다. 이 사랑의 눈이 닫히지 않는다면, 이 사랑의 눈이 멀지 않는다면, 죄를 보고 있기 때문에 이 허다함을 숨길 수 없다면, 사랑은 어떻게 감히 죄의 힘을 멈추길 바랄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사랑이 콩깍지가 씌여, 명백히 죄의 허다함을 미리 덮음으로써만이 사랑은 그것을 덮습니다. 옛날에 현자가 말했습니다.

 

“다툼을 삼가라. 그러면 죄를 덜 짓게 될 것이다.”(집회서 28:8) 

 

죄를 덜 짓는 자는 허다한 죄를 덮습니다.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스스로 죄를 짓지 않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죄를 짓지 않게 함으로써, 이중으로 죄를 덮습니다. 다툼을 삼가는 사람은 순간적으로만 죄 짓지 않게 합니다. 왜냐하면 아마도 동일한 사람이 다른 곳에서는 다툼을 시작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사도 야고보가 말하듯이,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는 허다한 죄를 덮습니다.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약5:20)

 

그러나 어떻게 콩깍지가 씐 사랑이 허다한 죄를 덮는지 설명할 수 있을까요? 그런 설명은 허다한 죄를 더 훨씬 더욱 다양하게 하는 것은 아닐까요? 

콩깍지가 씐 사랑은 상한 갈대를 볼 때, 그 갈대가 그 무게로 인해 부러지는 일이 없도록 허다한 죄를 덮는 법을 압니다. 이 사랑이 꺼져가는 심지를 볼 때, 불이 꺼지지 않도록 허다한 죄를 덮는 법을 압니다.(사43:3, 마12:20)

콩깍지가 씐 사랑은 허다한 죄에 대하여 승리를 거둘 때, 다시 허다한 죄를 덮는 법을 압니다. 탕자가 집을 나갑니다. 허랑방탕한 생활을 합니다. 온갖 죄를 짓고 다시 집으로 돌아올 때, 콩깍지가 씐 사랑은 죄인의 환영을 위해 잔치를 준비합니다.(눅15:20-24) 그때 이 사랑은 팔을 벌리고 서서 죄인을 기다립니다. 이 사랑은 모든 것을 잊었고 한 번 더 허다한 죄를 덮을 때, 죄인 스스로 모든 것을 잊게 합니다. 이 사랑은 허다한 죄를 슬퍼하지 않습니다. 그랬더라면, 사랑은 허다한 죄를 보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사랑은 허다함을 덮습니다. 

죄가 콩깍지가 씐 사랑에 저항할 때, 이 사랑은 훨씬 더욱 다양해집니다. 이 사랑은 절대 불평등한 멍에를 메는 데에 지치지 않습니다. 성서는 말합니다.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겠는가?”(고후6:14)

하지만 이 사랑은 불평등한 멍에를 멨다고 해서 불평하지 않습니다. 이 사랑은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는 데에 지치지 않습니다.(고전13:7)

죄가 콩깍지가 씐 사랑에 대하여 더욱 강퍅해져 이 사랑을 제거하기 바랄 때, 그래서 콩깍지를 강제로 벗기려 할 때, 사랑의 친절을 욕설과 경멸과 조롱으로 갚을 때, 이 사랑은 욕을 욕으로 갚지 않습니다.(벧전3:9) 그때 사랑은 축복하고 저주하지 않습니다.(롬12:14) 

죄가 질투로 인해 이 사랑을 증오할 때, 죄는 사랑의 입에서 거짓을 찾을 수가 없고(사53:9) 기도와 책망만 발견할 뿐입니다. 그러나 기도와 책망이 죄를 선동하는 데만 봉사하고 허다한 죄를 위한 새로운 기회가 될 때, 사랑은 벙어리가 됩니다. 그럼에도 역시 신실합니다. 사랑은 여자만큼이나 신실하게 구원하는 일을 시작합니다. 여자가 “한 마디 말도 없이” 구원하는 일을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하려 함이니”(벧전 3:1)

 

죄는 자신의 목적을 성취했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곧, 죄는 이간질을 하는 데에 성공했다고 생각한 겁니다. 그러나 보십시오! 콩깍지가 씐 사랑은 죄와 함께 머물렀습니다. 

죄는 이 사랑을 쫓아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죄는 이 사랑을 강제하여 오리를 걷게 했습니다. 그러나 보십시오, 사랑은 십리를 함께 걸었습니다.(마5:41) 

죄는 사랑의 오른 뺨을 쳤습니다. 그러나 보십시오, 사랑은 왼편을 돌려 댔습니다.(마5:39) 죄가 사랑의 속옷을 가져갔습니다. 그러나 보십시오, 사랑은 겉옷까지도 주었습니다.(마5:40)

이미 죄는 자신의 무기력함을 느낍니다. 죄는 더 이상 콩깍지가 씐 사랑을 견딜 수가 없습니다. 죄는 이 사랑에서 자유롭고 싶습니다. 죄는 가능한 한 고통스럽게 사랑을 모욕합니다. 왜냐하면 죄는 아무리 콩깍지가 씐 사랑이더라도 일곱 번 이상은 용서할 수 없다고 생각했으니까요. 그러나 보십시오! 콩깍지가 씐 사랑은 일곱 번씩 일흔 번도 용서할 수 있었습니다.(마18:22) 이 사랑이 용서하는 데에 지치기 전에, 죄는 이미 용서를 발생시킬 수 있는 일을 만들다 지쳐버리고 말았습니다. 

진실로, 사람의 모든 좋은 감정을 다 먹어치워 버릴 만큼 강한 죄의 힘이 존재하는 것처럼, 사람의 허다한 죄를 굶어 죽게 하는 하늘의 힘도 존재합니다. 이 힘이 허다한 죄를 덮는 콩깍지기 씐 사랑입니다. 

자, 이제 글을 마무리할 때가 되었군요. 독자 여러분, 콩깍지가 씐 사랑, 이제 조금 이해되었나요? 마지막으로 한 마디만 더 묻겠습니다. 여러분은 더 충격적으로 콩깍지가 씐 사랑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까? 그 사람에게 그런 지식을 어디에서 얻었는지 묻고 싶습니까? 만약 이것이 옳다고 여러분이 이 사랑을 설득할 수 있었다면, 아마 콩깍지가 씐 사랑은 사랑을 결코 시작할 수도 없었고, 아무 것도 이루지 못했을 겁니다. 

콩깍지가 씐 사랑은 사랑의 행위이지 지식이 아닙니다. 따라서 콩깍지가 씐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음으로써 시작하는 이유이고, 결국 허다한 죄를 덮음으로써 사랑이 시작하는 곳에서 끝나는 이유입니다. 

성서는 말합니다. 

“허물의 사함을 받고 그 죄의 가리움을 받는 자는 복이 있다.”

 

그러나 허다한 죄를 덮는 사랑은 더욱 복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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