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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시기의 작품

피상적 관찰(업데이트 중...)

by 엉클창 2020. 4. 12.
  • A Cursory Observation Concerning a Detail in Don Giovanni
  • En flygtig Bemærkning betræffende en Enkelthed i Don Juan
  • A
  • May 19-20, 1845
  • KW13, SKS13, SV13, Fædrelandet 1890-91

두 번째 시기: 간접 전달(1843-46년)

피상적 관찰A Cursory Observation

이 글에서 키르케고르는 모차르트의 걸작에 대한 관심을 추구하는데, 그는 먼저 <이것이냐 저것이냐>에서 '즉각적인 에로틱 단계, 혹은 뮤지컬-에로틱'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다루었다. 돈 조반니는 장르를 뛰어넘어 분석하기에 매우 매력적인 작품이다. 주인을 섬기는 불행을 노래하는 돈 조반니의 하인 레포렐로의 오프닝 아리아 같은 코믹한 장면들이 눈에 띄게 등장한다는 점에서 코미디다. 돈 조반니의 애인들에 대한 열거도 희극적인 과장인데, 어쩌면 궁극적으로는 일리아드 호의 선박들의 목록을 패러디한 것일 수도 있다. 이 오페라는 비극과는 달리 잘 끝나기 때문에 고전적인 의미에서도 희극적이다. 그러나 영웅인 돈 조반니를 제외한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결말을 맺는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5년의 간격을 두고 오페라 코펜하겐에서의 공연이었다. "피상적 관찰Cursory Observation"은 제를리나가 어떻게 유혹당했는지 이해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는 1막에서 제를리나와의 듀엣에 관한 것이다. 키르케고르는 훌륭한 오페라 가수의 자질에 주목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그것은 연기력을 포함하고 있는데, 아직도 종종 간과되는 점이다. 

가수의 첫 번째 요구사항은 전달해 해당되는 음성이다. 이 전달은 콜로라투라와 공연에서의 보컬 유연성과는 다르다. 가능성으로서 이것은 두 사람의 상호 양립 가능성이며, 현실정으로서 전달에서의 음성과 분위기의 조화가 그것이기 때문이다. 가수의 최종 요건은 분위기가 상황과 시적 성격이 잘 어울리게 하는 것이다. 가수가 음성이 있고 음성을 분위기로 결합한다면, 그는 예술적 열정이 있다. 그도 배우라면, 흉내를 내는 방법으로 동시에 대조를 포괄할 수 있을 것이다(p.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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