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섯 번째 시기의 작품

무장된 중립성

by 엉클창 2020. 4. 7.
  • Armed Neutrality, or My Position as a Christian Author in Christendom
  • Den bevæbnede Neutralitet eller Min Position som christelig Forfatter i Christenheden
  • 1848-49, published posthumously (1880)
  • KW22, SKS16, SV13, Af Søren Kierkegaards Efterladte Papirer

다섯 번째 시기: 직접 전달(1848-51년)

무장된 중립성Armed Neutrality

이 짧은 작품은 교회와 기독교에 대한 키르케고르의 입장을 가장 대담하고 직접적으로 진술했기 때문에 중요하다. "무장된 중립성"이라는 표현은 홍(Hong)이 쓰고 있는 것처럼 정치적 용어였으며, 1780년 덴마크, 노르웨이, 러시아, 그리고 이후 스웨덴이 강대국, 특히 영국에 대한 그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코펜하겐에서 협정을 체결했을 때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키르케고르도 1838년 일기에서 이 표현을 사용했다. 그는 원래 자신의 이름으로 무장된 중립성이라는 제목의 정기 간행물을 발행하여 현재의 기독교 세계의 상태를 다룰 작정이었다. 그는 나중에 이 작품을 따로 출판하려는 어떤 계획도 포기했다. 이 책은 1880년에야 Efterladte Papirer에서 출판되었다.

키르케고르는 <작가로서 나의 작품에 대한 관점>을 쓰고 있을 때 <무장된 중립성>을 썼는데, 이 역시 출판되지 않은 채로 남겨두었다. 대신에 그는 짧은 <작가로서의 나의 작품에 대하여>를 출판했다. 키르케고르는 과장을 쓰지 않고 바로 말을 하기 때문에 <무장된 중립성>은 이른바 <기독교에 대한 공격>보다 어떤 의미에서 더 직접적이다. 교회에 대한 공격에 대하여는 <조국에 실린 기사>를 보라.

키르케고르는 처음부터 자신의 목적에 대하여 말하면서 스스로를 더욱 분명히 말한다.

"무장된 중립성"이라는 이 문구에 의해, 특히 그것이 점점 더 정확하게 규정하게 되면서, 내가 의도했던 입장과 기독교, 또는 기독교의 본질이 무엇인지, 또는 더 정확하게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이 무엇과 관련이 있는지 조명하기 위해 취한 입장을 특징지을 수 있다고 믿는다. 당연히, 그것은 내가 그리스도인이고, 그것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것을 위해 싸우고 있으며, 그것에 대해 기도하고 있으며, 내가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인이기를 바라는지 아닌지에 대한 질문을 미정 상태로 남겨두고 싶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내가 지금 막기를 원하고 막기를 원했던 것은 어떤 종류의 인상이든 내가 어떤 비범한 정도로 그리스도인이라는 것, 주목할 만한 종류의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내가 막기를 바랐고 여전히 막기를 바라는 바이다. 내가 성취하고 싶었고 여전히 나의 일을 통해 성취하고 싶은 것, 내가 여전히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보다도 무엇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과 관련이 있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이 모든 이상 가운데 있는 그리스도인의 그림을 제시하는 것이다. 즉, 진정한 형태와 위상은 마지막 세부 사항까지 진행되어, 모든 사람 앞에 있는 나 자신을 이 그림에 의한 심판에 맡긴다. 이 심판이 무엇이든, 이 심판이 얼마나 정확하든, 이 심판에 나 자신을 맡긴다. 그리고 나는 이 그림과 닮지 않았다.

키르케고르는 여기에서 교회에 대한 그의 공격으로 돌아가 신약성서의 기독교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신약 성서의 교회는 "완전히 키르케고르는 여기에서 교회에 대한 그의 공격으로 돌아가 신약성서의 기독교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신약 성서의 기독교는 "완전히 폐지되었다"는 것이다. 기독교는 어떤 의미에서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단지 "가르침으로, 단지 교리로서" 존재할 뿐이다.

그러나 폐지되고 잊혀진 것(그리고 이것은 과장하지 않고 말할 수 있다)은 그리스도인으로서 존재하는 것이며,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 의미하는 바이다. 잃어버린 것,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은, 말하자면,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에 대한 이상적인 그림이다.

기독교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증거가 교회가 국가교회established가 되었다는 사실인 반면, 신약성서의 기독교는 세속적이고 종교적인 국교화establishments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르케고르는 이를 지적하고 난 다음 작가로서의 그의 특별한 임무를 설명한다.

그러므로 나의 임무는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하여 그리스도인이 되는 이상적 그림을 제시했던 것이고, 앞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변증법적으로, 애절하게(열정의 다양한 형태로) 그리고 사람의 이해와 관련하여, 현대 기독교와 과학적이면서도 학문적 전망의 오류에 대한 끊임없는 언급을 현대화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물론 예수 그리스도 자신은 원형이며 끝까지 변하지 않고 계속 그럴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또한 모범 그 이상이다. 그분은 믿음의 대상이다.

다시, 키르케고르는 자신이 마땅히 되어야 하는 그리스도인의 전형적인 예가 아니라는 주장으로 되돌아간다. 이전의 가명 작품인 <결론의 비학문적 후서>에서 키르케고르의 가명 요하네스 클리마쿠스는 그리스도인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후에 키르케고르는 자신을 편집자로 등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상적인 기독교인을 대표하기 위해 안티 클리마쿠스라는 가명을 사용했다. 이것은 키르케고르가 자신을 이상화하지 않고 기독교를 승인하는 방식이었다. 그는 기독교에서의 그의 위치와 순교의 역할에 대해 말한다.

하나님 앞에 겸손하게, 내가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내가 아는 만큼 나 자신을 알때, 나는 감히 어떤 식으로든 내가 어떤 뛰어난 방법으로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을 주장하지 못한다. 혹은 어떤 차별화된 억양으로도 내가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에 속기를 허락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나는 감히 스스로 순교자가 되도록 노출시킬 수 없다. 특히 기독교 세계에서는 안 된다. 박해받는 것, 내가 그리스도인이기 때문에 목숨을 잃는 것에 감히 노출될 수 없다. 내가 말하는 것에 대해 섣부른 판단을 내리지 말고 시간을 갖고 이해하도록 하라....
나는 하나님 앞에서 내가 그리스도인이길 소망해본다. 그분은 은혜로 나를 그리스도인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믿는다....
나는 살해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비록 나는 결코 그것을 향한 의지를 과시하거나 열망하지 않더라도 말이다....
내가 두려워하는 것은 나의 죽음이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을 통해 무엇을 의미하게 되는가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죽는 것이 두렵지 않지만, 나 자신에 대해 너무 많은 말을 하는 것이 두렵다는 것이다.... 순교자를 폐지하거나 순교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분명히 이것이 나의 의도가 아니다....일반적으로 순교자는 자유의 범주에 속한다는 사실이 간과된다. 순교자를 좌지우지하는 자는 "다른 사람들"이 아니다. 오히려 그들을 좌지우지 하는 자가 순교자다.

이 발언은 그가 2년 전에 가졌던 입장을 뒤집은 것으로, 그는 "사람은 진리를 위해 처형당할 권리가 있는가?"에서 표현했다(이 부분은 <두 편의 윤리-종교적 소론>을 참고하라). 그곳에서 그는 순교자의 죽음이 자신의 박해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했다.

주목할 만한 솔직함으로 키르케고르는 작가로서 역할로, 특히 <무장된 중립성>의 저자로 돌아온다. 

그러나 나는 기독교가 무엇인지, 그리스도인에게 요구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고 분명하게 알고 있다고 주장하는 바이다. 특이한 정도로 나는 이것을 묘사할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 또한 그것을 하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믿는다....

키르케고르는 이 작품의 제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한다.

무장된 중립성. 내가 이교도들과 관련이 있다면, 중립적일 수 없을 것이다. 그때 그들에게 반대하여 나는 그리스도인이라고 말해야 한다. 그러나 나는 그리스도인들 사이에서 또는 모두가 그리스도인라고 주장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기독교 세계 안에 살고 있다.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사람인 내가 할 일이 아니며, 특히 사람의 마음을 아는 자의 역할에서도 할 일이 아니다. 여기에서는 그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제 내가 그리스도인이라고 주장하면, 이 상황에서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그것은 내가 그리스도인과는 대조적으로 그리스도인이라는 뜻일 것이다. 다시 말해, 나는 두 번째 힘을 지닌 뛰어난 기독교인으로 길러진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내가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에 대해 중립을 유지하는 이유다.... 그래서 나는 기독교의 이상을 묘사하는 일을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중립성을 가져야 한다.... 그렇다면 과제는 이상적인 그리스도인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고, 이것이 내가 싸움을 제안하는 곳이다.

키르케고르가 엄청난 지능과 기막힌 문학적 능력으로 "무장을 했다"는 것을 부인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중립적인 입장은 곤혹스럽다. 만약 그가 이교도들 중 하나라면 중립적이지 않을 것이지만, 소위 그리스도인들 중에서는 중립을 지키고 있을 것이다. 만약 그가 중립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는 이상화된 그리스도인이라고 자부할 것이라고 느꼈다. 아무리 그의 용어가 이상한 것처럼 보여도, 그는 전혀 입장을 취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중립적이지 않았다. 그렇다면 중립성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이것이 내가 믿기에 기독교 세계에 내려질 판결에 대한 나의 생각이다. 나나 어떤 단독자도 다른 사람을 심판할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이상적인 그림이 나를 심판할 것이고, 자신을 심판하도록 허락하는 모든 사람을 심판할 것이다.

키르케고르는 그 자신이 다른 사람을 판단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을 '중립적'이라고 여겼다. 그것이 이상화된 기독교의 과제다. 그의 역할은 중요했지만, 그것은 심판으로서가 아니었다. 그의 후기 공격의 과장된 표현과는 달리, 여기에서 그의 글은 차분하고 겸손하다. 그는 이상적인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그도 심판을 받을 것이다.

내가 이 그림을 그리는 임무를 가진 사람이라는 것은 완전히 우연한 일이다. 하지만 누군가는 이 일을 해야 한다.

키르케고르가 손으로 쓴 표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