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첫 번째 시기의 작품

아이러니의 개념(업데이트 중...)

by 엉클창 2020. 4. 9.
  • The Concept of Irony With Continual Reference to Socrates
  • Om Begrebet Ironi med stadigt Hensyn til Socrates
  • 1841
  • KW2, SKS1, SV8

첫 번째 시기: 청년 시기의 작품(1834-42년)

아이러니의 개념The Concept of Irony

이 초기 작품은 키르케고르의 논문이었다. 아이러니, 특히 소크라테스적 아이러니를 다루었다. 방어에 나선 심사관들은 지적이고 주목할 만한 작품이라는 데는 동의했지만, 일부에서는 양면적이고, 말수가 많고, 특이하다고 생각되는 작품 스타일에 대해 우려했다. 키르케고르는 이 작품을 라틴어가 아닌 덴마크어로 제출할 수 있는 허가를 왕에게 청원했는데, 이는 덴마크어가 소재에 더 적합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그러나 콜로키움은 라틴어로 행해졌다.

<아이러니의 개념>이 등장했을 때 비평이 많지 않았다. 한 익명의 평론가는 극구 칭찬했지만, 메흐르 아론 골드슈미트(Meïr Aaron Goldschmidt)에게 내용보다는 스타일을 칭찬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키르케고르는 이 스타일이 많은 독자들에게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리고 만약 어떤 것이 발견되어야 한다면, 특히 논문의 첫 부분에서 일반적으로 학문적인 글에서 마주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것을 발견해야 한다면, 독자는 부담을 덜기 위해서, 때때로 내 작품에서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 나와 마찬가지로 나의 진부함을 용서해야 한다(Journal, III B 3).

따라서 콘텐츠와 스타일에 대한 키르케고르의 특이한 접근은 일찍 시작되었다. 소크라테스(플라톤)에 대한 그의 관심은 저술 기간 내내 일정하게 유지되었는데, 격언 '너 자신을 알라'(Know yourself)와 상기(recollection) 이론(지식 습득)에 특별한 관심이 있었다.

이후에, 키르케고르는 한때 헤겔을 무비판적으로 사용했다는 사실에 실망감을 느끼며 이 작품을 평가하곤 했다.

내가 헤겔의 영향을 받은 것과 현대적인 것은 무엇이든지 간에, 위대함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성숙함이 없다면, 나는 소크라테스 쪽의 결함이라고 내 논문 어디에선가 지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내가 얼마나 헤겔적인 바보였는가! 위대한 윤리학자 소크라테스가 무엇이었는지를 강력하게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Journal, X 3 A 477).

<아이러니의 개념>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제1부는 플라톤, 크세노폰, 아리스토파네스가 전시한 소크라테스 아이러니에 관한 것으로 헤겔에 관한 폐막 부분을 가지고 있다. 키르케고르는 크세노폰의 소크라테스가 매력적이지 않고, 더 중요한 것은 처형할 만한 사람이 아니었을 것이라고 주장할 때 대부분의 비평가들과 일치한다.

예비적으로, 우리는 크세노폰이 소크라테스를 사형시키는 것이 아테네인들에게 얼마나 추잡한 불의였는지 보여주기 위한 목적(이것은 이미 결핍된 것이나 얄미운 중복이다)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한다. ...크세노폰은 소크라테스를 무죄뿐만 아니라 완전히 무해한 방식으로 변호한다. 너무 그렇다 보니 도대체 어떤 종류의 악령(daimon)이 아테네인들을 홀렸는지 우리는 궁금하다....(p.15f) 

키르케고르는 다음으로 플라톤의 소크라테스를 <심포지엄>, <프로타고라스>, <파에도>, <변명>, <국가론>에 나오는 대로 생각한다. <변명>의 중심 구절은 소크라테스가 델파이에서 신탁을 재검증하는 것에 관한 것인데, 소크라테스는 그가 가장 현명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의 해석은, 많은 명성 있는 현인들에게 연설한 후, 그는 자신의 무지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가장 현명했고,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키르케고르의 말에 따르면 헤겔은 여기서 아이러니를 보지 않고 그 구절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 반면에 키르케고르는 아이러니를 보고, 아이러니에 빠진 소크라테스를 본다. 그러나 그는 플라톤 자신이 소크라테스의 아이러니를 항상 의식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며, 따라서 소크라테스를 진지하게 받아들였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소크라테스의 아이러니에 대한 대중의 분노는 아테네 사람들이 어떻게 그를 사형선고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실로 멀어질 것이다.

 

 

아이러니의 개념 표지

 

 

 

댓글